골프스포츠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회원메뉴

GOLF PARTNER KOREA GOLF CLUB RENTAL SERVICE


골프스포츠 목록

골프란?

[출처] 골프 [golf ] | 네이버 백과사전

사전적 의미로는 코스 위에 정지하여 있는 볼을 클럽으로 쳐서 정해진 홀에 넣어 그때까지 소요된 타수로 우열을 겨루는 경기로써 경기는 1번 홀부터 18번 홀까지 차례로 규칙에 따라 클럽으로 공을 치면서 행해지는데, 공을 친 횟수가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며, 18홀의 경기를 1회전 경기라고 한다. 걷는 거리는 약 6㎞,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에서 4시간이 표준이다.


골프의 기원은 네덜란드의 아이스하키와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서 골프로 변화되었다는 설과 스코틀랜드의 양치는 목동들이 지팡이로 돌을 쳐서 구멍에 넣던 것이 골프로 발전되었다는 설, 그리고 로마제국이 스코틀랜드를 정복하였을 때 군사들이 골프와 비슷한 놀이를 하던 것이 스코틀랜드에 남아 골프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현재와 같은 골프경기가 시작된 것은 15세기 중엽 스코틀랜드에서 비롯되었다. 1575년 스코틀랜드의회는 골프에 너무 열중하여 국방을 위한 활쏘기훈련을 소홀히 한다 하여 골프금지령까지 내렸으나, 점점 번성하여 왕후나 귀족들도 흥미를 가지고 골프를 즐기게 되었다.


그 뒤 1754년 22명의 귀족들이 모여서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Saint Andrews Golf Club)을 형성하였고, 1834년 윌리엄 4세가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에 로열앤드에인션트 골프클럽(Royal and Ancient Golf Club)이라는 명칭을 붙여 줌으로써 이 기관은 영국 전역의 골프클럽을 통할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13개 항목의 골프규칙이 성문화되었다.


1860년 처음으로 전 영국오픈선수권대회가 프레스트위크 코스에서 개최되었고,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골프는 영국에서만 성행했다. 그 뒤 미국을 비롯한 유럽 각국과 일본·한국 등지에도 보급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1888년스코틀랜드 출신인 레이드가 뉴욕의 욘커스(Yonkers)에 처음으로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을 만든 뒤, 1894년 미국 골프협회가 설립되면서 1930년대에는 영국을 압도하는 우수한 선수들을 배출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 골프는 1900년 정부 세관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이 원산 바닷가에 있는 세관 구내에 6홀의 코스를 만들어 경기를 한 것이 시초이다. 그 뒤 1919년 5월 효창공원에 미국인 댄트(Dant,H.E.)가 설계한 9홀의 코스가 생겼고, 1924년 청량리에 새로운 코스가 생겼으나 주로 외국인들의 경기로 이루어졌다.


우리 나라 골프가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영친왕(李垠)이 골프장 대지로 군자리(성동구 능동, 현 어린이대공원) 땅을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경기장 건설비로 2만 원을 하사하여 만든 전장 6,500야드의 18홀 서울컨트리클럽이 1929년 개장되면서부터이다.


일반인에게 골프가 보급된 것은 1924년 경성골프구락부가 결성되면서부터인데, 이 때 골프를 가르칠 지도자가 없어 1933년 일본에서 진청수(陳淸水)·나카무라(中村兼吉) 등을 서울에 초청하여 경기지도도 받고 시범경기도 하였다. 그 때 우리 나라 사람으로는 박용균(朴容均)·장병량(張秉良) 등 약 50여 명의 골퍼가 있었다.


그 뒤 1937년 조선골프연맹이 결성되었고 1941년 우리 나라 사람으로는 처음으로 연덕춘(延德春)이 일본 오픈대회에서 26세의 나이로 우승하였다. 그 뒤 광복 및 6·25전쟁으로 침체되었던 골프는 1953년 서울컨트리클럽이 재건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어, 1986년 서울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선택되었다.


코스(경기장)는 18홀을 기준으로 하여 전체 길이 5,500∼6,300m(6,000∼7,000야드), 너비 100∼180m, 전체 넓이 66만㎡(20만 평)를 필요로 한다. 1번에서 9번 홀까지를 아웃 코스(out course:going out 준말), 10번에서 18번 홀까지를 인 코스(in course:come in 준말)라고 부른다.
홀의 구성은 길이 229m 이하인 파(par) 3의 쇼트 홀(short hole) 4, 230∼430m까지의 파 4인 미들 홀(middle hole) 10,430m 이상인 파 5의 롱 홀(long hole) 4로 되어 있다.


파라는 것은 표준 타수로 파 4이면 4번에 홀인(hole in)하는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18홀×4=72파가 되는 것이다.


  1. ① 팅 그라운드(teeing ground):생략해서 티(tee)라고도 하며, 플레이 하는 홀의 출발점으로 주위의 지면보다 툭 튀어 올라온 평평한 장소이다. 이 팅 그라운드 위에는 두 개의 마크가 놓여 있어 이를 연결하는 선을 가로로 하고, 마크 뒤쪽 2 클럽 길이의 선을 세로로 한 직사각형의 구역 안에서 티 펙(tee peg) 위에 볼을 올려 놓고 제1타를 친다. 팅 그라운드는 홀에서부터 먼 순서로 챔피언 티(champian tee:back tee), 레귤러 티(regular tee:frout tee), 레디스 티(ledies tee:여자 및 초등학생)라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2. ② 페어 웨이(fair way):팅 그라운드와 그린(green)을 연결하는 홀의 중앙 부분으로 잔디를 잘 가꾸어 놓은 곳이다. 페어 웨이는 올바르게 친 공의 정상적인 통로라는 뜻이다.
  3. ③ 러프(rough):페어 웨이 이외의 정지(整地:정리한 땅)되지 않은 지대로, 잡초나 수림으로 형성되어 타구하기 힘든 곳이다.
  4. ④ 해저드(hazard):부정확한 타구를 억제하기 위하여 특별히 설치된 장해물 또는 함정을 말한다.
    샌드 벙커(sand bunker)는 트랩(trap)이라고도 하며, 움푹 팬 곳에 모래를 깔았는데, 공을 치기가 어렵고 볼의 상태를 바꿀 수도 없다. 또 볼을 칠 때 클럽을 지면에 댈 수도 없어 타구하기가 힘든 곳이다.
    벙커는 위치에 따라서 페어 웨이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사이드 벙커(side bunker), 페어 웨이 중앙까지 걸쳐 있는 크로스 벙커(cross bunker), 그린 주위의 가드 벙커(guard bunker)로 나누어진다.
    워터 해저드(water hazard)는 코스 안에있는 물에 의한 장해지역으로, 바다·강·연못·냇물·배수로, 뚜껑이 안 덮인 수로 및 이와 비슷한 수역(水域)을 말한다. 황색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볼이 빠졌을 경우 1타를 부가하여 다시 친다.
  5. ⑤ 그린(green):평균 660∼990㎡(200∼300평)의 넓이에 잔디를 깔아 융단처럼 손질한 지역으로, 지름 10.79㎝의 구멍(hole)을 파고 그 위치를 멀리에서도 식별할 수 있도록 중앙에 기(旗)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 볼을 올린 다음 퍼터(putter)로 쳐서 홀 인하면 그 홀의 경기는 끝나는 것이다.
  6. ⑥ 아웃 오브 바운드(out of bounds):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지역, 즉 장외(場外)를 말하며 줄여서 오비(OB)라 한다. 볼이 이곳에 들어가면 페널티 1타가 부가된다.
골프채의 종류

골프채는 보통 골프클럽(golf Club)이라고 부른다. 골프클럽은 공을 타격하는 타구면인 '헤드(Head)'와 손으로 클럽을 쥐는 '그립(Grip)', 헤드와 그립의 연결부분인 '샤프트(Shaft)'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고, 헤드의 모양과 재질에 따라 우드(Wood), 아이언(Iron), 퍼터(Putter) 등 세가지로 구분하며 각기 다른 용도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우드

우드는 원래 헤드 부분을 주로 감나무로 만들었고, 샤프트 부분은 히코리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드라 불렸던 도구로써 헤드 뒷부분이 둥근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다른 골프클럽에 비하여 샤프트 길이가 길고 비거리를 많이 내기 위한 골프클럽이다.


요즘에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헤드 부분은 강한 내구성과 비거리가 많이 나는 메탈, 카본, 티타늄을 많이 쓰고 있으며, 샤프트는 스틸, 보론(낚싯대 소재), 그라파이트 등 합성소재로 바뀌었다. 우드라는 원래의 의미는 완전히 상실했지만 재질이 어떠하든 골프에서 우드라는 명칭은 대명사로써 이해하면 된다.


대표적인 우드와 그 명칭을 알아보자.

  • 1번 우드: 드라이버(Driver) 로프트 각이 다양하다. 비기너는 11~10.5도를 쓰고, 점차 9.5~9도를 쓰게 되는데 프로골퍼들은 5~6도짜리 드라이버를 쓴다. 5도 정도되면 멀리보내는데 유리하지만 공을 띄위기가 쉽지 않다.
  • 3번 우드: 스푼(Spoon) 보통 15도의 로프트 각도를 갖는다. 페어웨어에서 주로 사용한다.
  • 4번 우드: 버피(Baffie) 스푼과 클리크의 중간인데 잘 안 쓴다.
  • 5번 우드: 클리크(Cleek) 로프트 각은 18도 정도
  • 기타: 여성 골퍼들이 좋아하는 7, 9번도 있고 까다로운 러프에서 거리를 내기 위한 유틸리티(Utility) 우드도 있다.

○ 아이언

아이언은 원래 특별히 어려운 샷을 하기 위하여 만들어져 트러블 샷을 위한 도구였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그린에 올리기 위한 일반적인 골프채로 자리를 잡았다. 헤드부분은 특수한 스테인레스 혹은 연철로 만들어졌으며, 우드에 비해 헤드가 얇고 샤프트의 길이도 짧지만 철제이기 때문에 무겁다. 아이언은 원하는 지점에 공을 떨어뜨리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우드에 비하여 비거리가 떨어지는 반면, 볼의 탄도가 높고 방향성이 좋다. 우드와 마찬가지로 헤드 및 샤프트의 재질은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아이언의 구성을 알아보자.]

- 롱아이언(long iron): 1 ~ 3번 아이언을 말하는데 로프트가 작고 샤프트가 길어 다루기 힘들다. 아이언 풀세트를 사면 보통 3번만 있고 어떤 세트는 3번이 없기도 하다. 다루기 어려워 아마추어골퍼들은 거의 쓰지 않지만, 2번 아이언을 잘 쓰는 프로들이 많다.

- 미들아이온(medium iron): 4 ~ 6번 아이언인데 4번 아이언도 다루기 쉽지않다. 적당한 거리와 컨트롤 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쓴다.

- 숏 아이언(short iron): 7 ~ 9번 아이언. 골프에 입문해서 아이언 연습을 할 때 처음 접하는 채가7번 아이언이다. 거리보다는 컨트롤을 위한 아이언이다. (물론 각 채마다 고유의 거리가 있어서거리에 따라 골라 쓰긴 하지만..)

- 웨지(wedge): 100미터 이내에서 그린에 올리고 핀 가까이 붙일 때 사용하는 피칭(PW, pitching wedge)와 공이 모래에 들어갔을 때 사용하는 샌드(SW, sand wedge)를 주로 말한다.
보다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할 경우 PW와 SW의 중간 정도 로프트각을 가진 어프로치(AW, approaching wedge)도 많이 사용한다. 56도, 또는 58도 라고 불리는 채들이 이에 해당한다.

○ 퍼터

퍼터는 그린 위에서 볼을 굴리기 위한 도구이다. 비거리 위주의 도구가 아니고 정확한 방향성을 중시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골프클럽 중 가장 짧다고 할 수 있다. 퍼터는 부드럽게 볼을 굴리기 위하여 헤드모양 및 샤프트와 헤드의 연결점이 어디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의 퍼터가 시판되고 있다.


L 형: 헤드의 힐(heel) 가까이에 샤프트(shaft)가 달린 것. 초심자에게는 컨트롤이 어렵다.


T 형: 헤드 중앙부에 샤프트가 달려있다. 컨트롤이 쉬워 프로에게도 인기가 있다.


핀형: 중량을 헤드의 토우와 힐에 분배한 모델. 가장 사용하기 쉽고 전 세계에 애용자가 많다.


매리트형: 반원형의 굵고 두꺼운 헤드가 특징으로 안정감을 준다. fat-lady라는 유명한 퍼터가 있다.


퍼터는 상당히 예민한 도구이며, 기술적인 면보다 감각이 더욱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가 됐든 자신에게 좋은 타구감을 주는 퍼터의 선택이 중요하다

골프경기규정

규칙 1-2 볼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주(註)”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규칙1-2의 중대한 위반이 되는 경우를 “주(註)”에 추가하였다.

규칙 4-1 클럽의 형태와 구조규칙에 부적합한 클럽이나 규칙4-2의 규정에 위반된 클럽을0휴대하였으나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벌을 경기 실격에서14개를 초과한 클럽을 휴대했을 경우의 벌과 동일하게 축소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규칙 12-1 볼의 찾기; 볼이 보이는 정도장해물 안에 있는 볼에 대한 찾기를 포함시키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규칙 12-2 볼의 확인
해저드 안에서 플레이어가 확인하려고 그의 볼을 집어 올리는 것을 허용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해저드 안에서 오구를 플레이한 것에 대한 벌의 예외가 삭제된 규칙15-3의 관련된 변경 사항 참조).

규칙 13-4 볼이 해저드 안에 있는 경우; 금지되는 행위예외 1은 명확한 설명을 위하여 수정하였으며, 예외 2는 규칙13-2를 언급하고 “그 홀의 계속되는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에게 원조가 되는” 부분의 언급을 삭제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규칙13-4a(해저드의 상태를 테스트하는 것)에 의하여 플레이어의 벌이 면제된다는 내용의 예외 3을 추가하였다.

규칙 14-3 인공의 기기, 비정상적인 장비 및 장비의 비정상적인 사용비정상적인 장비의 사용(전통적으로 인정된 방법에 의하여 장비를 사용한 경우에 관한 새로운 “예외” 참조)과 플레이어가 인공의 기기와 비정상적인 장비를 사용하기 위한 정당한 의료상(醫療上)의 이유가 있는 경우를 추가한 새로운 “예외”를 언급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그리고 이미 골프 규칙 재정에 한하여 허용되어 있었던 사항으로, 로컬 룰에서 거리 측정 기기의 사용을 허용하는 사항을도입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주(註)”를 추가하였다.

규칙 15-2 교체된 볼
플레이어가 볼을 잘못 교체된 볼을 오소에서 플레이한 경우“중복된 벌”을 피하기 위하여 “예외”를 추가하였다(규칙20-7c의 관련된 변경 사항 참조)

규칙 15-3 오구
해저드 안에서 오구를 플레이한 것에 대한 벌의 면제를 삭제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플레이어가 해저드 안에서 확인을 위하여 볼을 집어 올리는 것을 허용한 규칙12-2의 관련된 변경 사항 참조).

규칙 16-1e 퍼트 선을 걸터 서거나 그 위를 밟고 서는 것이미 골프 규칙 재정에 한하여 허용되어 있었던 사항으로, 그행동이 부주의로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퍼트 선 위에 서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경우 벌이 없다는 것을 적용하기 위하여 “예외”를 추가하였다.

규칙 18 정지된 볼이 움직인 경우플레이어가 허락 없이 그의 볼을 집어 올리고 볼을 잘못 교체한 경우 “중복된 벌”을 피하기 위하여 벌에 관한 설명을 수정하였다(규칙 15-2 및 20-7c의 관련된 변경 사항 참조).규칙 18-1 정지된 볼이 움직인 경우; 국외자에 의하여볼이 국외자에 의하여 움직였는지도 모르는 경우에 대한 처리 절차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주(註)”를 추가하였다.

규칙 19-2 움직이고 있는 볼이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 플레이어, 파트너,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하여 매치 플레이와 스트로크 플레이 양쪽의 벌을 1벌타로 축소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규칙 20-3a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 플레이스하는 사람과장소다른 사람이 볼을 플레이스하거나리플레이스 한 것에 대한벌을 1벌타로 축소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규칙 20-7c 오소에서의 플레이; 스트로크 플레이플레이어가 오소에서 플레이하였는데 그 볼이 잘못 교체된볼인 경우 “중복된 벌”을 피하기 위하여 “주(註)”를 추가하였다(규칙15-2의 관련된 변경 사항 참조).

규칙 24-1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 깃대에 붙어 시중들거나, 깃대를 제거하거나, 들어올린 경우를 불문하고, 그 깃대를 움직이는 것을허용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규칙 24-3 장해물 안에 있는 볼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규칙 25-1c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안에 있는 볼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규칙 26 워터 해저드 (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08년도 규칙의 주요변경사항

규칙 27-1 스트로크와 거리; 아웃 오브 바운드 볼; 5분 이내에 발견되지 않은 볼위의 규칙들에서, 발견되지 않은 볼은 장해물(규칙24-3) 안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규칙25-1) 안에 또는 워터 해저드(규칙26-1) 안에 있는 볼로 취급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할 때용어 “합리적인 증거”는 용어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으로 대체하였다. 용어의 정의 33 “분실구”와 규칙18-1의 관련된변경 사항 참조

부속 규칙

뗏장을 붙인 이음매
"로컬 룰의 예"에 새로 추가하였다.
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걸리는 경우에 구제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플레이어의 플레이 선상에 있어야 한다는 추가 요구 사항을 포함시키기 위하여 “로컬 룰의 예” 7a의“임시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II를 수정하였다.

조절성
R&A에 의하여 사정(査定)을 받는 것을 조건으로, 무게 조절이외의 조절 형태를 허용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클럽 헤드; 단순한 모양“단순한 모양”과 허용되지 않는 몇 가지 열거된 특징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수정하였다. 이것은 앞서 발행된 장비규칙에 관한 지침에 상세히 나와 있다.
클럽 헤드; 규격, 체적( ) 및 관성( ) 모멘트
관성 모멘트와 퍼터 헤드의 규격에 관한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것은 앞서 발행된 장비 규칙과 테스트 규정에 관한 지침에 상세히 나와 있다.
클럽 헤드; 스프링 효과와 역학적인 특성
스프링 효과에 관한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였다. 진자(振子)테스트 규정에 상세히 나와 있는 바와 같이, 그 제한 사항은 현재 모든 클럽(퍼터는 제외)과 모든 방식의 게임에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이전에 경기 조건에 명시되었다.

골프의 용어
필드용어

ㆍ어드레스(ADDRESS) : 티 그라운드에 서서 볼을 치기 전에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땅에 대고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해져드에서는 스탠스를 취한 경우)

ㆍ어드바이스(ADVICE) : 경기의 결단, 클럽의 선택, 스트로크의 방법에 대해 경기자에게 영향을 주는 상담이나 암시. 벌점 2타가 부가된다.

ㆍ어프로치(APPROCH) : 가까운 거리에서 핀을 조준하여 치는 것을 말한다.

ㆍ에이프론(APRON) : 그린의 입구를 말하는 선으로 잔디를 가지런하게 깎아 다음은 구역

ㆍ어테스트(ATTEST) : 상대방의 스코어카드가 틀리지 않았나 확인(사인)하는 것.

ㆍ애버리지 골퍼(AVERAGE GOLFER) : 중간정도의 기술을 가진 일반 골퍼. 핸디가 18-15 정도의 사람을 말한다.

_ B _

ㆍ백나인(BACK NINE) : 18홀의 코스에서 후반 9개 홀을 말한다.

ㆍ버피(BUFFY) : 4번 우드의 애칭

ㆍ베어그라운드 (BARE GROUND) : 잔디나 풀이 나지 않은 곳으로 흙이 나와 있는 곳

ㆍ벤트 그라스 (BENT GRESS) : 퍼팅 그린에 쓰여 지고 있는 서양 잔디

ㆍ버디(BIRDIE) : 파보다 하나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보기(BOGEY) :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벙커(BUNKER) : 장애물의 일종으로 모래 함정이나 풀이 무성한 저지 같은 곳을 말함 보통 페어웨이에 있는 크로스 벙커, 사이드 벙커, 그린주변의 그린 벙커등 3종류가 있다.

ㆍ벙커 레이크(BUNKER RAKE) : 벙거를 고르게 하는 고무갈퀴

_ C _

ㆍ캐디(CADDIE) :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면서 클럽 등을 운반해 주는 사람. 플레이어의 유일한 원조자

ㆍ카트(CART) : 캐디백을 실어나르는 수레

ㆍ캐쥬얼 워터(CASUAL WATER) : 비가와서 일시적으로 물이 고여있는 곳

ㆍ칩인 (CHIP IN) : 칩샷으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ㆍ칩샷(CHIP SHOT) : 있는 홀 또는 우승컵을 말한다.

ㆍ클럽 랭스 (Club length) : 클럽 전체의 길이를 말한다. 룰에서 '1클럽 랭스 이내에 드롭한다'하는 것 은 클럽 1개의 길이 이내라는 의미이다. 그 사용 클럽은 어느 것이라도 좋다.

ㆍ컴팩트 스윙(Compact swing) : 힘을 너무 넣든가 오버 스윙하든가 하지 않고 낭비를 없앤 간결한 스윙

ㆍ컴피티션(Competition) : 시합, 경기를 일컬음

ㆍ컴프레션(Compression) : 볼의 경도(굳기)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딱딱한 컴프레션 100의 볼은 흑색, 90이 적색, 80이 청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ㆍ컨센트레이션(Concentration) : 정신을 집중하는 것.

ㆍ컨트롤 샷(Control shot) : 풀 샷이 아니라 톱을 작게 억제한 타법. 짧은 거리의 어프로치 샷 등에 사용

ㆍ코스 레이팅(Course lating) : 코스에는 쉬운 코스와 어려운 코스가 있는데, 그 난이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 이 코스 레이팅(코스 레이트)이다. 코스의 스코어 카드에 기재되어 있다. 코스 레이트는 단지 거리의 길이 뿐만 아니라 해저드나 지형 등도 고려해서 정해진다.

ㆍ코스 매니지먼트(Course management) : 1홀 단위로 어떻게 스코어를 좋게 마무리 하는가를 생각하고 공략 법을 구성 해가는 것. 그린에서부터 거꾸로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코스 매니지먼트의 방법이며, 그린을 어느 방향으로 부터 공략하면 쉬운가를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제1타로 볼을 어디에 보내면 좋을까 등으로 구성 해간다.

ㆍ코스 레코드(Course record) : 그 코스에서의 공식시합에서 기록된 베스트 스코어, 남녀 모두 프로와 아마 추어의 기록은 따로따로 표시되어 있다.

ㆍ크로스 핸드 그립(Cross hand grip) : 퍼팅의 그립은 다른 클럽에서의 그립과는 틀리는 것이 많다. 오른손을 위에 왼손을 아래로 해서 쥐는 것이 크로스 핸드 그립이다. 독일의 프로 랑거가 쇼트퍼트가 되면 이 그립을 한다.

ㆍ컷(Cut) : 클럽 페이스를 오른쪽 바깥에서부터 왼쪽 안으로 휘둘러서 볼을 치는 것.
즉, 아웃사이드인 으로 클럽을 휘둘러쳐서 볼에 우회전을 주어 오른쪽으로 휘는 구질이 된다.

_ D _

ㆍ딤플(DIMPLE) : 볼 표면의 움푹한 모양.

ㆍ디봇(DIVOT) : 클럽헤드에 닿아 파여진 잔디나 흙

ㆍ독 레그 (DOG LEG) : 개의 뒷발 처럼 굽은 코스 도미(DORMY) : 매치 플레이에서 이긴홀의 수와 남은 홀의 수가 동수일 때를 말함.

ㆍ다운 블로우(DOWN BLOW) : 톱 오브 스윙에서 내려친 클럽헤드의 중심이 최저점에 이르기전에 볼을 치는것

ㆍ다운 힐 라이 (DOWN HILL LIE) : 내려가는 사면에 볼이 정지해 있는 상태

ㆍ드로우 볼 (DRAW BALL) : 우측으로 꺾어나간 볼이 떨어지는 단계에서 좌측으로 꺾이는 것

ㆍ드라이버(DRIVER) : 1번 우드

ㆍ드라이빙 레인지 (DRIVING RANGE) : 드라이버에 의한 타구 혹은 200야드 이상이 넘는 연습장

ㆍ드롭(DROP) : 경기중 볼을 잃어버렸거나 장애지역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볼이 놓여 있을때 경기가 가능한 위치에 볼을 옮겨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말함

ㆍ다이나 마이트 (DYNAMITE) : 샌드웨지의 애칭

ㆍ데드(Dead) : 홀을 직접 겨냥해서 볼을 컵에 넣든가 핀 옆에 붙이든가 하는 것으로 '핀을 데드로 겨냥 한다'등으로 사용한다.

ㆍ딤플(Dimple) : 볼 표면에 있는 동그랗게 패인 것을 말한다. 볼에 따라서 딤플의 수나 크기, 늘어선 모양 이 다르다. 그것은 볼을 떠올리는 힘이나 방향성에 크게 관계된다.

ㆍ다이렉트(Direct) : 직접이라는 의미로서, 친 볼이 핀에 맞았을 때에 '핀에 다이렉트로 맞았다'라고 한다.

ㆍ디봇(Divot) : 페어웨이 등에서 아이언 샷에 의해서 도려내진 터프(잔디)를 말한다.

ㆍ도그렉(Dog-leg) :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구부러져 있는 홀을 말한다. 구부러진 모양이 개의 뒷다리 같다고 하는 데서 이 명칭이 붙었다.

ㆍ도미(Dormie) : 홀 매치 때 이긴 홀수와 남은 홀수가 동수일때, 이것을 도미가 되었다고 한다. 또, 이긴 홀수와 진 홀수가 동수일 때에도 도미 업이라고 하며, 잠을 자도 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업 도미라고 하면 앞으로 1홀만 이기면 승부가 결정될 때를 말한다.

ㆍ더블 보기(Double bogey) : 그 홀의 규정타수(파)보다 2타 많이 들여서 홀인하는 것.

ㆍ더블 이글(Double eagle) : 알바트로스와 같은 의미이며, 미국식 표현.롱홀(파5)에서 제2타를 직접 홀 인시키는 것.

ㆍ다운 블로우(Down blow) : 톱에서부터 임팩트를 향하여 예리하게 휘둘러 내리는 스윙 궤도를 말한다. 아이언의 일반적인 타법인데 최근에는 아이언에서도 터프를 도려내지 않는 클린한 타법이 많아지고 있다.

ㆍ다운 힐 라이(Down hill lie) : 오른발보다 왼발이 낮아지는 경사면을 말하며 왼발(왼쪽)내리막이라고 한다.

_ E _

ㆍ이글 (EAGLE) : 파 보다 2개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에지(EDGE) : 홀, 그린, 벙커 등의 가장자리

ㆍ이븐 (EVEN) : 스트로크 수가 같을 때 또는 승패를 가리기 어려울 때. 이븐파라 하면 파와 동수의 타를 쳤음을 말한다

ㆍ엑스트라 홀(EXTRA HOLE) : 연장전을 겨루는 것을 말함

_ F _

ㆍ페이스 (FACE) : 골프채의 타면

ㆍ페이드 (FADE) : 볼이 떨어지기 직전에 속도가 둔해지면서 오른쪽으로 커브하는 것

ㆍ페어웨이 (FAIRWAY) : 티 그라운드와 그린사이의 짧은 잔디

ㆍ핑거그립 (FINGER GRIP) : 양손의 손가락으로 클럽을 감아쥐는 방법

ㆍ플래트 코스 (FLAT COURSE) : 평탄한 지형에 꾸며놓은 골프장

ㆍ플레트 스윙(FLAT SWING) : 스윙의 면이 보다 지면에 가가운 각도로 쳐 돌려지는 것

ㆍ팔로우 드로(FOLLOW THROUGH) : 타구때 클럽헤드의 움직임이 정지되지 않고 비구선을 따라 서 스윙되는 것

ㆍ포오 섬(FOUR SOME) : 2인이 다른 2인에 대항하여 1개의 볼로 플레이를 하는 매치 플레이의 일종

ㆍ프론트 나인(FRONT NINE) : 아웃 9홀 을 말한다.

_ G _

ㆍ갤러리(GALLERY) : 골프 시합을 관전하러 온 관중

ㆍ기브(GIVE) : 쌍방의 볼이 홀 가까이 비슷한 지점에 놓여 있을 때 상대방에게 컨시드를 요구하는 소리

ㆍ그랜드 슬램 (GRAND SLAM) : 한해동안 US오픈, 브리티시 오픈, 매스터즈, 미국PGA선수권 등 4개 주요 경기의 챔피언을 모두 따내는 것을 말함

ㆍ그래스 벙커 (GRASS BUNKER) : 벙커의 모양을 한 구덩이로 모래는 없고 길게 자란 풀이 덮여 있다.

ㆍ그린(GREEN) : 잔디가 짧게 깎이고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정비된 장소 (20야드 이내)

ㆍ그린 피(GREEN FEE) : 플레이어가 지불하는 코스 사용료

ㆍ그린 재킷(GREEN JACKET) : 매스터즈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웃옷

ㆍ그립(GRIP) : 샤프트의 윗부분으로 가죽이나 고무로 감겨져있어 양손으로 쥐게 되는 부분. 또는 쥐는 동작

ㆍ그로스(GROSS) : 핸디캡 수를 계산하지 않은 실제의 타수

_ H _

ㆍ하프샷 (HALF SHOT) : 풀스윙의 반 정도 힘으로 치는샷

ㆍ핸드 다운 (HAND DOWN) : 어드레스 할 때 손으로 누르는 듯한 자세

ㆍ핸디캡 (HANDICAP) : 실력이 다른 플레이어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허용 타수

ㆍ해저드(HAZARD) : 벙커나 바다, 연못, 개울, 등의 워터 해저드를 포함한 장애물.

ㆍ헤드 업(HEAD UP) : 골프 스윙에서 임팩트가 끝나기 전에 머리를 드는 것

ㆍ홀(HOLE) : 그린에 만들어진 볼을 넣는 구멍. 직경 4.24인치 깊이 4인치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ㆍ홀인원(HOLE IN ONE) : 티 그라운드에서 1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ㆍ홀 아웃(HOLE OUT) : 볼이 홀 속에 명중하고 그 홀의 경기를 끝내는 것

ㆍ오너(HONOR) : 티 그라운드에서 제일 먼저 볼을 칠 권리

ㆍ훅(HOOK)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볼의 회전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좌곡구를 말한다.

_ I _

ㆍ임팩트(IMPACT) : 클럽헤드를 볼에 접촉시켜 가격하는 것을 말한다.

ㆍ인코스(IN COURSE) : 18홀 중 후반 9홀을 말한다. 백나인과 같은 뜻

ㆍ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 클럽헤드를 볼의 비행선 안쪽으로 부터 볼에 닿도록 바깥쪽으로 스윙해서 쳐내는 것을 말함.

ㆍ인스트럭터(INSTRUCTER) : 레슨 프로

ㆍ인터록킹 그립(INTERLOCKING GRIP) :그립법의 한종류로 손이 적은 사람이나 비교적 힘이 약 한 사람이 사용한다.

_ L _

ㆍ레이디스 티 (LADIES TEE) : 여성전용의 티 그라운드

ㆍ래그 업 (LAG UP) : 먼거리의 퍼트를 확실하게 1퍼트 권내로 붙여대는 것

ㆍ레트럴 워터 해저드 (LATERAL WATER HAZARD) : 홀이 병행해 있는 물웅덩이 등 장애지

ㆍ로컬 룰(LOCAL RULE) : 각 코스의 특수 조건에 맞게 설정하는 특수 규칙

ㆍ로프트 (LOFT) : 클럽 페이스의 각도 또는 경사

ㆍ롱홀 (LONG HOLE) : 파 5 이상의 홀

ㆍ루즈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 : 코스 내에 있는 자연적인 장애물

ㆍ로스트 볼 (LOST BALL) : 분실구(紛失球). 1타의 벌점을 물고 원위치로 가서 친다.

_ M _

ㆍ마커(MARKER)

  1. 1.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 선임된 사람
  2. 2. 볼을 집어들 때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놓는 표식

_ N _

ㆍ내추럴 그립(NATURAL GRIP) : 양쪽 손가락을 모두 샤프트에다 대고 쥐는 식

ㆍ네크(NECK) : 클럽헤드가 샤프트와 연결되는 부분

ㆍ네트 스코어(NET SCORE) : 1라운드 타수의 총계에서 자기 핸디캡을 뺀 스트로크 수

_ O _

ㆍ오비(OB) : 아웃 오브 바운즈(OUT OF BOUNDS)의 약자. 플레이 금지구역을 말한다.

ㆍ옵스트럭션(OBSTRUCTION) : 장애물, 인공적으로 장애물을 만들어서 코스에 설치 혹은 방치한 것

ㆍ온 그린(ON GREEN) : 볼이 그린에 이르는 것. 원 온더 그린은 한 번의 티샷이 온 그린하는 것.

ㆍ오픈 게임(OPEN GAME) : 아마와 프로가 한꺼번에 라운드하는 경기

ㆍ아웃 드라이브 (OUT DRIVE) : 상대방보다 멀리 드라이브 하는 것

ㆍ아웃사이드 인 (OUTSIDE IN) : 타구시 클럽헤드가 볼이 날아가는 선의 바깥쪽으로부터 안쪽으로 비스듬히 들어가는 것

ㆍ오버래핑 그립(OVERLAPPING GRIP) : 가장 흔히 사용하는 그립 방법으로 오른 손의 새끼 손가락위에 칼퀴와 같이 걸어 잡는 방법. 바든 그립이라고도 한다.

ㆍ오버 클러빙(OVER CLUBBING) : 목표의 거리에다 날려보낼 때 필요한 골프채보다도 약간 높은 번호의 골프채를 선택하는 것

ㆍ오버 스핀(OVER SPIN) :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볼의 중심부보다 조금 위를 치면 오버스핀이 된다.

_ P _

ㆍ파 (PAR) : 티를 출발하여 홀을 마치기 까지의 정해진 기준타수를 말한다. 그린 위에서의 퍼팅은 2번을 기준으로 하였다. 보통 3,4,5 타를 기준타수로 정하고 있으며 여성 골퍼의 경우 6타의 홀까지 있다

ㆍ퍼스몬(Persimmon) : "감나무"로 만든 클럽, 19세기부터 감나무는 우드 클럽의 소재로 쓰였다. 근래에 와서 메탈이 우드 클럽의 소재로 쓰이게 되었다.

ㆍ퍼블릭 코스(Public Course) : 회원제가 아닌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코스를 말함.

ㆍ퍼트 아웃(Putt out) : 퍼트를 끝내는 것. 홀아웃과 같은 말이다.

ㆍ퍼팅그린(Putting Green) : 홀 주위에 아주 짧게 깎은 잔디로 된 지역. 그린이라고도 한다.

ㆍ페그티(Peg Tee) : 나무 또는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티.

ㆍ퍼트(Putt) : 그린 위에서 퍼트를 이용해 불을 굴리는 샷.

ㆍ패널티(PANALTY) : 벌타 또는 벌칙

ㆍ페널티 스트로크(PANALTY STROKE) : 규칙 위반에 대하여 타수로서 벌을 주는 것

ㆍ패스(Pass) : 앞의 그룹을 앞질러 통과하는 것으로 앞그룹의 속도가 느리면 뒷그룹을 추월시키는 것이 예의이다.

ㆍ핀(PIN) : 홀을 표시하기 위해 꼽혀지는 깃대 또는 핀을 말한다.

ㆍ피치 앤드 런(PITCH AND RUN) : 볼이 낙하 후에 구르도록 치는 타법으로 어프로치 샷의 일종

ㆍ피치 샷(PITCH SHOT) : 타면의 각도가 큰 숏 아이언으로 볼을 높이 날려 그린이나 핀을 겨냥 하는 것. 연못 넘기기, 벙커 넘길때 이용되는 샷이다.

ㆍ피칭 웨지(PITCHING WEDGE) : 피치 샷용으로 만들어진 웨지로 로프트가 많고 무게도 무겁다.

ㆍ피봇(PIVOT) : 허리의 회전 및 허리를 비트는 허리틀기를 말한다.

ㆍ포인트 터니(POINT TOURNEY) : 득점 경기, 파1점 버디2점 이글 3점 등으로 각기 몇 점으로 정하고 그 합계 점수가 많은 자가 이기는 경기

ㆍ프로비져널 볼 (PROVISIONAL BALL) : 볼이 분실 되었거나 OB, 워터 해저드에 들어갔다고 생각 될 때 플레이어가 그 위치에서 대신 치는 볼을 말한다. 잠정구와 같은 말

ㆍ푸시(Push): 타켓의 우측으로 똑바로 날아가는 샷.

ㆍ프로숍(Pro Shop) : 골프장 안에 있는 골프용품을 파는 곳. 그 외에도 입장료를 받고 순서를 결정해 주기도 한다.
원래 프로골퍼가 경영하기 때문에 프로 숍이라고 했다.

ㆍ플레이 오프(Play Off) : 재경기 또는 연장전.

ㆍ프레이 스루(Play Through) : 진행이 늦은 그룹을 추월하는 것.

ㆍPGA(Professional Golfers Assoceation) : 프로골퍼협회의 약칭

ㆍ풀 (PULL) :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스윙을 하여 그 결과 볼이 왼쪽으로 날아가는 샷을 뜻한다.

ㆍ퍼터(PUTTER) : 퍼트용의 아이언 클럽. 그린위에서 직접 핀을 쏘는 클럽으로 T,D,L형의 3종이 있다.

ㆍ퍼팅 라인(PUTTING LINE) : 그린위의 볼과 홀을 직선으로 이은 선으로 퍼팅시 공격선을 뜻한다.

_ R _

ㆍ리커버리 샷(RECOVERY SHOT) : 실책한 후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치는 샷

ㆍ러프(ROUGH) : 그린 및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내의 페어웨이 이외의 부분. 풀이나 나무 등이 그 대로 있는 지대.

ㆍ럽 오브 더 그린(RUB OF THE GREEN) : 움직이고 있는 볼이 국외자에 의해서 정지 되었거나 움직이는 방향이 바뀌는 행위

ㆍ러닝 어프로치(RUNNING APPROACH) : 어프로치 샷의 한 방법으로 비교적 로프트가 적은 아 이언으로 볼을 멀리 구르게 해서 홀에 접근시키는 것

_ S _

ㆍ샌드웨지 (SAND WEDGE) : 벙커 샷 용으로 특별히 고안된 클럽으로 로프트를 크게 가지기 위하여 낮은 각도의 클럽페이스와 볼 아래에 있는 모래와 함께 클럽이 미끄러지도록 클럽 바닥에 플랜지를 가진 클럽을 말한다.

ㆍ스크래치(SCRATCH) : 상대편에게 핸디캡을 붙이지 않는 것. 또는 핸디캡이 0인 것

ㆍ스크래치 플레이어(SCRATCH PLAYER) : 핸디캡이 0인 플레이어

ㆍ샤프트(SHAFT) : 골프 클럽의 자루

ㆍ생크(SHANK) : 샷 할 때 볼이 클럽 샤프트의 목 부분에 맞는 것으로 실패타의 하나

ㆍ숏 커트(SHORT CUT) : 홀 순위를 무시하고 가까이 있는 다른 홀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ㆍ숏 게임(SHORT GAME) : 어프로치에 속하는 단거리 플레이 방법.

ㆍ숏 홀 (SHORT HOLE) : 거리가 짧은 홀로 250야드 이하 즉 파 3의 홀을 말한다.

ㆍ싱글(SINGLE) : 1. 2인이 라운드 하는 것 2. 핸디캡이 9이하 1까지의 골퍼

ㆍ스킨스 게임(SKINSGAME) : 매홀 마다 상금이 걸려있는 경기. 만약 동점자가 나오면 상금은 다음 홀로 미루어진다.

ㆍ슬라이스(SLICE) :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볼이 오른쪽으로 스핀해서 전체적으로 비구선보다 오른쪽으로 휘는 볼.

ㆍ소켓(SOCKET) : 샤프트와 클럽헤드가 연결되는 부분

ㆍ솔(SOLE) : 클럽헤드에서 지면에 닿는 부분. 솔 한다는 것은 그 부분을 지면에 꽉 붙이는 것을 말한다.

ㆍ스퀘어 그립(SQUARE GRIP) : 왼쪽 손등, 오른쪽 손바닥이 비 구선에 대하여 거의 직각이 되게 쥐는 식.

ㆍ스퀘어 스탠스 (SQUARE STANCE) : 스탠스의 기본이 되는 세 가지 중의 하나로 양쪽의 발끝이 비구선과 평행이 되도록 발의 위치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ㆍ스티프(STIFF) : 딱딱한 자세 또는 단단한 클럽 샤프트

ㆍ스트로크(STROKE) : 볼을 올바르게 쳐서 움직일 의사를 갖고 행하는 클럽의 전진 방향으로서의 타격동작을 말한다.

ㆍ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 정해진 홀수를 플레이해서 각 홀의 타수를 총합계 하여 그 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

ㆍ스티미(STYMIE) : 홀컵 선상에 상대편 볼과 홀과의 중간 사이에 놓여있는 방해 구.

ㆍ스웨이(SWAY) : 스윙할 때 몸 중심선을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시키는 것

ㆍ스위트 스폿(SWEET SPOT) : 클럽페이스에서 볼을 쳐야 하는 중심점을 말한다.

_ T _

ㆍ테이크 백(TAKE BACK) : 클럽을 지켜드는 것. 백스윙과 같은 뜻이다.

ㆍ티 그라운드(TEE GROUND) : 각 홀의 제 1구를 치기 위해 설치된 지역. 레귤러티, 레이디스 티, 백 티 또는 챔피언 티 등이 있다.

ㆍ티 샷 (TEE SHOT) : 티에서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ㆍ티 업 (TEE UP) : 볼을 치기 위하여 티 위에 볼을 올려놓는 것.

ㆍ텍사스 웨지 (TEXAS WEDGE) : 그린 밖에서 퍼터를 써서 어프로치 하는 것

ㆍ드루 더 그린 (THROUGH THE GREEN) : 티잉 그라운드,해저드 및 그린을 제외한 코스내의 모든 지역을 말한다.

ㆍ트랩(TRAP) : 벙커와 같은 뜻

ㆍ투볼 포섬(TWO BALL FOUR SOME) :2명이 짝을 지어 한 홀을 번갈아가며 치며 다른 짝과 매치 플레이를 하는 것

_ U _

ㆍ언 콕크(UN COCK) : 스윙할 때 콕크(굽게)한 손목을 펴서 원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

ㆍ언더 클로빙(UNDER CLUBBING) : 필요로 하는 클럽보다 하위 클럽을 사용하는 것 예를 들면 3번 아이언을 필요로 할 때 4번을 사용하는 것

ㆍ언더 파(UNDER PAR) : 파보다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ㆍ언더 리페어(UNDER REPAIR) : 코스 내에 있는 수리지. 보통 흰선 또는 붉은 말뚝으로 표시한다.

ㆍ언듀레이션(UNDULATION) : 코스의 높고 낮은 기복 상태를 말한다.

ㆍ업 힐 라이(UP HILL LIE) : 비구선에 대해 오르막 언덕 비탈에서 볼이 멎는 것.

ㆍ어퍼 블로우(UPPER BLOW) : 활모양으로 직립 되어있는 것과 같은 스윙

_ V _

ㆍ비지터(VISTER) : 회원제로 운영되는 컨트리클럽에서 회원이 아닌 비회원 골퍼를 말한다.

_ W _

ㆍ왜글(WAGGLE) : 클럽에 탄력을 붙이는 동작. 백 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손목만으로 가볍게 클럽 을 흔들어 굳어 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운동

ㆍ워터 해저드(WATER HAZARD) : 코스내에 있는 호수, 연못, 습지, 강 따위의 물에 관계있는 장 애물을 말한다.

ㆍ웨지(WEDGE) : 바닥이 넓고 평탄하게 되어 있는 아이언 클립.

ㆍ위크 그립(WEAK GRIP) : 슬라이스 그립이라고도 한다. 왼손으로 쥐는 모양이 얕고 오른손이 반대로 너무 깊어지게 쥐는 모양을 말한다.

ㆍ웨이트 쉬프트(WEIGHT SHIFT) : 스윙동작에 있어 체중의 이동 상태를 말한다.

ㆍ위닝 샷(WINNING SHOT) : 승리를 결정하는 타구를 말한다.

ㆍ윈터 룰(WINTER RULES) : 플레이가 곤란한 겨울철 경기에서 볼의 원만한 스윙을 위하여 원래 라이의 6인치 이내의 거리까지 볼을 옮길 수 있게 허락하는 로컬룰.

_ Y _

ㆍ야드(YARD) : 길이를 나타내는 영국 단위. 1야드는 3피트. 0.91438m 야디지(YARDIGE) : 홀이나 코스의 거리를 야드 단위로 표시한 숫자

회사명 (주)골프파트너코리아(JKY) 대표 김태은 사업자 등록번호 894-88-00062
전화 1577-1675 팩스 070-8620-6633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543-1 대성디플리스 B동 333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6-서울구로-1399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도훈
Copyright © 2015 (주)골프파트너코리아(JKY).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